진출분야 및 교류대학

홈교과소개>진출분야 및 교류대학

아랍학과는 서남아시아와 북부 아프리카에 걸쳐있는 아랍 연맹 22개 국가의 공용어인 아랍어를 기반으로 중동 및 아랍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을 포함한 중동 지역 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아랍학과는 석유 자원뿐만 아니라, 원전 교류, 한류, 의료 관광과 할랄산업 등 현재와 미래의 블루 오션인 아랍과 중동 지역에 대한 종합 지식을 갖춘 실무형 전문 인력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진출 분야

아랍어는 아라비아반도와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22개 아랍 국가의 공용어로서, UN의 국제 공용어이기도 하다. 이런 국제적 위상에 따라 아랍과 중동 지역에 진출한 국내 주요 기업, 정부 부처(외무 행정직, 출입국 관리직, 총무처, 경찰 간부직, 국정원 등)와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농수산물유통공사 등의 국영 기업체에 진출 할 수 있다.

아랍학과에는 아랍어 교직 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아랍어 교사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의료 통역 등의 아랍어 전문 통번역사 진출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이슬람 산업인 할랄산업이 국제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이 분야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교류 대학

 

요르단 대학교


요르단은 아라비아반도 서북부에 위치한 이슬람의 종주 국가로서 치안과 사회 구조가 안정되어 있고, 종교적으로도 포용주의 정책을 실시하여 성당과 교회 등에서의 종교 활동이 비교적 자유롭다. 우리나라는 요르단과 1974년 외교 관계를 수립한 이후 양국에 상주 공관을 설치하여 안정적이며 우호적인 외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요르단대학교는 1962년에 설립되었으며, 요르단의 수도 암만(Amman)에 위치한 요르단 최고 수준의 왕립 종합 대학으로서, 인문학 분야에서 아랍 세계의 학문을 주도하고 있는 선도대학이다.

우리 대학과는 2013년부터 학생 교류 협정을 체결하여 요르단대학교 언어 교육원(Language Center at the University of Jordan)에서 우리 대학 학생들이 아랍어 연수를 하고 있다.

요르단대학교 언어 교육원은 1979년 비아랍인에 대한 아랍어 교육을 위해 요르단 국왕령(Royal Decree)으로 설립되었으며, 체계적인 아랍어와 영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우리대학은 요르단대학교 언어교육원에 학생들을 파견하여 수학한 후 현지 학점을 인정하는 3+1제도(3년은 우리대학, 1년은 현지 대학 수학)를 실시하고 있다.

 


 

몰타 대학교(University of Malta)

몰타는 지중해의 중간에 위치한 섬나라로서, 지리적 특징과 역사적 특성으로 인해 지중해의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아랍어와 영어 등의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EU에 가입된 유럽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지리적으로 튀니지와 근접해 있고, 역사적으로 아랍의 지배를 받아 몰타어의 약 30%는 아랍어에 기원을 두고 있다. 또한 근대에는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아 영어가 공용어 수준으로 사용되고 있어 아랍어와 영어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몰타대학교는 1769년에 설립된 몰타 최고 수준의 국립 대학이다. 우리 대학과 2013년 상호교류 협정을 체결하여 영어 연수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몰타대학교에 설치된 아랍어과(Arabic)에 교환 학생을 파견하고 있다.